평론가 하운 김남열의"신체 건강을위해 가릴 곳은 가리는 것이 좋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신체 건강을 위해 가릴 곳은 가리는 것이 좋다
하운 김남열
우리 건강에 있어서 의복은 우리 삶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은 항상 체온을 유지하며 그 자신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의복이 필요하다.
인간이 입는 의복은 인간의 건강을 위해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한다. 사람은 춥거나 더울 때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의복은 그 양자의 기능을 수행한다.
우리가 입는 의복은 사람들이 보여주는 말과 행동이다. 그 만큼 의복은 그 사람의 행동과 함께 그 사람의 내성을 보여준다.
그것은 우리가 옷이 날개라고 말하는 것에서 보여 주듯 의복이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것임을 말하는 것이다.
의복이란 사람들에 생활에 있어서 단순하게 입는 것만 아니라, 그것은 사람의 건강과 관련되어 실질적으로 더욱 범위가 크게 적용된다.
의복이 인간 신체에 끼치는 중요성은 다양하나, 우선 보편적인 것은 체온 조절을 위해 필요하다. 그 체온조절은 사람의 건강 즉, 혈액 순환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는 인간의 건강에 밀접한 연관을 지닌다는 것이다. 그 정상의 여부에 따라서 건강도 좌지우지左之右之되기에 이 때 의복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인간의 신체란 신비스럽지만 자연스럽게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외부의 환경이 너무 춥거나 더워도 문제가 된다. 신체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이든, 육체적이든 최적의 환경 상태가 요구된다.
그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간별, 계절별 적합한 의복을 입어야 함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체온의 밸런스가 깨어지는 순간 병마는 우리 몸속으로 깊숙이 침입한다. 그런 만큼 바른 의복에 대한 의식意識은 건강을 위한 우리의 일상이 되어야 한다.
우리 몸에 있어서 또 중요한 것이 혈액인데 혈액이 적어면 목숨이 위험해 진다. 반면, 그 혈액의 순환도 중요하다. 혈액의 흐름에 있어서 온도도 중요한 것 같다. 우리가 물을 마실 때 너무 뜨거워도 못 마시고, 너무 차가워도 이가시려 쉽게 못 마실 때가 있다. 가장 부드럽게 마실 수 있는 것이 중수中水이다.
생태계 있어서의 물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이 오염되면 자연이 오염되고 그 오염에 의한 식물을 인간이 섭취함으로써 많은 질병이 인간에게로 온다. 인간에게 있어서도 몸의 물은 피다. 우리 몸의 물과 같은 피가 오염된 사람은 질병에 허덕인다. 인간에게 있어서 피에 의해서 오는 질병은 수 도 없이 많다고 한다. 그 피의 건강성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의 완전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 피의 건강성을 유지하는 것은 다양하지만, 한마디로 얘기하지면 의식주에 있다고 할 것이다. 그 중에 의복이 한몫을 차지한다는 것은 의복이 우리의 건강유지를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의식주에 있어서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혈액의 순환은 적정한 체온에 의존한다고 보았을 때, 인간의 몸을 두르는 의복은 체온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필요하고 충분해야 하는 필요중분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 인간의 건강과 의복에 대한 실제적으로 중요시 되는 사항은 예를 들어 보면
첫째, 의복이 체온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나 껴입어서도 안 되고, 너무나 얕게 입어서도 안 된다. 의복은 적당히 체온을 유지해주며 청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몸에 중요한 기관의 연결점이 손과 발에 집중 되어져 있다. 그러기에 손과 발은 우리 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발과 다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의복을 지혜롭게 입는 것도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
셋째, 심장에서 멀리 있는 부분을 보호하자.
소매 없는 부분을 도외시하고 심장이나 중요한 장기가 있는 부분만 두껍게 입으면서 사실상 중요시해야 할 수족을 외면하는 것은 건강을 포기하고 사는 것과 같다.
사실상 심장 가까운 신체부분은 떨어져 있는 생리기관들보다 덜 덮어주어도 괜찮다고 한다.
넷째, 가릴 때 가리고 진정으로 숨길 때를 숨겨라.
가릴 때를 너무나 노출시키는 것은 자신에 대한 방종이며 병을‘어서오십쇼’ 라고 키우는 것과 같다. 어떠한 여성들이 병약한 것은 의복의 습관에도 있다.
남자 분들이 팔 다리를 잘 가려 입는 것처럼 여성들도 그러한 옷을 입을 필요성이 있다. 건강을 위하여.
다섯째, 날씬해지려고 허리를 팍팍 조이는 그 것도 병을 부른다.
과하면 무엇이든 사단私斷이 난다.
몸에 대한 압박은 자신의 몸을 과하게 억압하는 것이다.
압박은 신체의 내장 기관에 대한 억압이며, 여러 가지 질병을 가져온다. 허리에 대한 압박은 부드럽고 조화롭게 순환되어야 하는 신체 순환의 법칙을 위배하는 것이다. 우리 몸을 억압함으로써 신체적 순환에 역행하는 것이며, 소회기관 등 여타한 기관들의 순환을 방해하는 것이기에 자동적으로 우리 몸의 균형이 깨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최상의 건강유지를 위한 의복의 선택은 필요하다. 지금까지 나는 나의 건강을 위해 지혜롭게 의복을 입고 다녔는가? 다음 사항을 통하여 다시금 채크하며 생각 해 보자.
건강을 위해 지혜롭게 옷 입기
1. 자기에게 편안한 옷을 입는다.
2. 나에게 어울리는 디자인된 옷을 입는다.
3. 활동에 적합한 옷을 입는다.
4. 남성 여성 분별이 구별된 옷을 입는다.
5. 건강에 적합한 옷을 입는다.
1). 심장 가까운 곳은 적게, 심장에서 먼 부분은 따뜻하게 한다.
2). 손̊, 발, 목 부분을 따뜻하게 하는 옷을 입는다.
3). 체온을 잘 유지하는 옷 입는다.
4). 어느 정도 느슨하게 옷 입는다.
5). 옷은 많이 입지 말고 적당히 입는다.
6). 손발이 자유롭게 넉넉하게 입는다.
7). 너무 긴 옷은 위험하다.
8). 허리 압박하는 옷은 삼가 한다.
9). 허리에 무게를 주는 옷은 삼가 한다.
10). 대도록 발목, 팔목, 목 가리는 옷 입는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시인 김남열 음악 / 사람은 건강해야
시인 김남열 음악 / 사랑하는 사람
시인 김남열 책방
문학시대 https://peoplehaun.upaper.kr 여여심 https://qazqaz4464.upaper.kr 천수천안 https://daunpeople.upaper.kr 교보문고 https://search.kyobobook.co.kr/search?keyword=%25EC%2597%25AC%25EC%2597%25AC%25EC%258B%25AC&gbCode=TOT&target=total 알라딘 https://www.aladin.co.kr/m/msearch.aspx?SearchWord=%EB%8F%84%EC%84%9C%EC%B6%9C%ED%8C%90+%EC%97%AC%EC%97%AC%EC%8B%AC&SearchTarget=All 예스24 https://m.yes24.com/Search?query=%EB%8F%84%EC%84%9C%EC%B6%9C%ED%8C%90%20%EC%97%AC%EC%97%AC%EC%8B%AC 북큐브 https://www.bookcube.com/book/m/search.asp?site=book&searchStr=%EB%8F%84%EC%84%9C%EC%B6%9C%ED%8C%90+%EC%97%AC%EC%97%AC%EC%8B%AC 밀리의 서재 https://www.millie.co.kr/v3/search/result/%EB%8F%84%EC%84%9C%EC%B6%9C%ED%8C%90%20%EC%97%AC%EC%97%AC%EC%8B%AC?type=publisher&category=1&toapp=stop 리딩락 https://m.readingrak.com/search/search?word=%EB%8F%84%EC%84%9C%EC%B6%9C%ED%8C%90%20%EC%97%AC%EC%97%AC%EC%8B%AC 북크크 https://bookk.co.kr/search?keyword=%EA%B9%80%EB%82%A8%EC%97%B4&keywords=%EA%B9%...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