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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다운 정말로 인간다운 사람이 생각나는 시절

                                     인간다운 정말로 인간다운 사람이 생각나는 시절


   교사는 있지만 스승은 없고,학생은 있다지만 제자가 없다는 얘기가 사실로 통용되어 가는 사회. 학교에서 스승이 제자에게 회초리를 들었다고, 폭행했다며 학부모가 스승을 고발하는 지금의 교단의 모습. “스승의 그림자도 밟아서는 안된다.” “스승은 곧 부모와 같은 소중한 존재이다”.라고 말하며 학교에서 스승에게 매를 맞으면, 처벌이 아닌 훈육이며 집에 와서 부모에게 말하면 오히려 부모님에게 야단을 맞았던 시대가 엊그제 같다. 들녘에 가을빛이 출렁이고, 산 빛 단풍이 짙게 물들어오면, 삼삼오오 줄지어 자신을 즐기기 위한 여행길 떠나는 사람들은 많지만, 겨울철 하늘을 나는 날짐승인 가치를 위해 까치밥으로 감 두서너 개 정도는 남겨 두던 시골의 포근한 인심과 들판에서 일을 하다가, 세참을 먹으면서도 기어다니는 개미, 들쥐 등 미물들을 위하여 그곳이 산이었든지, 들이었든지 고수레로 던져주던 음식에 대한 온정들. 길가 초가지붕 처마를 길게 만들어서, 지나가는 과객이나, 나그네들이 비나 눈이나 뜨거운 햇볕을 피할 수 있게 했던 옛 선인들의 아름다운 깊은 여유로움의 인정들은 이제는 간데온데없이 찾아 볼 수가 없는 뒤안길이 되었다.
인간은 정지하고 있는 존재가 아니라. 되어가는 존재이다. 퇴보는 변질이며, 성숙은 발전이기에 인간의 건강성은 성숙에 있다. 남의 아픔을 짋밟고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남의 아픔도 나의 아픔으로 여기며, 동병상연의 정도 느끼고, 배려하고 봉사하며 나아가는 인간이 성숙해 가는 존재라고 말한다면, 수행하는 생활이, 성자, 스님, 수행자가 따로 없다. 세상살이에서도 마장이 끼게 됨을 볼 때, 이 마장은 인간 성숙의 시금석이지만, 빈 하늘마음을 알게 되고 사라져 가는 인정의 사람내음이 회복 된다면...,, 새삼 중국 당나라 때 한산 스님의 시를 통하여 한번쯤 성숙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마음의 여유로움을 풍미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사랑도 벗어놓고
미움도 벗어놓고
물처럼 바람처럼 살다 가라 하네“
끊임없이 선택을 하는 모순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인간이란 군상들.
집착과 애착의 순환 사슬 속에서 스스로 에고라는 마음의 짐 덩어리를 만들고, 삶의 마지막까지 어두움의 동굴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그러한 자신의 선택이 진정 자신의 모습을 잃어가는 것도 모른채. 또한 사회를 오염시키는 것인지도 모르면서 살다가는 나약한 중생이 되어간다. 이 시대의 최고의 악은, 이 시대의 최고의 오염의 주범은, 그리고 사람내음마저 그 자체의 인간성마저 상실하게 만드는 것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인간” 그 자체이다.
인간적이다.너무나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적이지 너무나 인간적이지 못하며, 이성적이다 너무나 이성적이다 보니. 항상, 합리적이어야 하고, 당위성이 부여 되어야 하고, 법이니,도덕이니, 관습을 앞세우게 된다.
칼을 좋아하며 칼로 망하고, 법 좋아 하다보면 법으로 망하고....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새삼 진실로 여겨진다. 아니, 섭리로 받아들여진다. 이제 신앙을“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자신의 작은 껍질을 벗어가는 자각의 행위”라고 했던 서구인들의 정의처럼, 이제 우리도 스스로 좀더 나은 자신을 위하여, 사람내음 사라지게 만드는 에고라는 습성을 과감하게 벗어 던져버릴 용기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대가 된 것 같다. -하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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