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다운 정말로 인간다운 사람이 생각나는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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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다운 정말로 인간다운 사람이 생각나는 시절
교사는 있지만 스승은 없고,학생은 있다지만 제자가 없다는 얘기가 사실로 통용되어 가는 사회. 학교에서 스승이 제자에게 회초리를 들었다고, 폭행했다며 학부모가 스승을 고발하는 지금의 교단의 모습. “스승의 그림자도 밟아서는 안된다.” “스승은 곧 부모와 같은 소중한 존재이다”.라고 말하며 학교에서 스승에게 매를 맞으면, 처벌이 아닌 훈육이며 집에 와서 부모에게 말하면 오히려 부모님에게 야단을 맞았던 시대가 엊그제 같다. 들녘에 가을빛이 출렁이고, 산 빛 단풍이 짙게 물들어오면, 삼삼오오 줄지어 자신을 즐기기 위한 여행길 떠나는 사람들은 많지만, 겨울철 하늘을 나는 날짐승인 가치를 위해 까치밥으로 감 두서너 개 정도는 남겨 두던 시골의 포근한 인심과 들판에서 일을 하다가, 세참을 먹으면서도 기어다니는 개미, 들쥐 등 미물들을 위하여 그곳이 산이었든지, 들이었든지 고수레로 던져주던 음식에 대한 온정들. 길가 초가지붕 처마를 길게 만들어서, 지나가는 과객이나, 나그네들이 비나 눈이나 뜨거운 햇볕을 피할 수 있게 했던 옛 선인들의 아름다운 깊은 여유로움의 인정들은 이제는 간데온데없이 찾아 볼 수가 없는 뒤안길이 되었다.
인간은 정지하고 있는 존재가 아니라. 되어가는 존재이다. 퇴보는 변질이며, 성숙은 발전이기에 인간의 건강성은 성숙에 있다. 남의 아픔을 짋밟고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남의 아픔도 나의 아픔으로 여기며, 동병상연의 정도 느끼고, 배려하고 봉사하며 나아가는 인간이 성숙해 가는 존재라고 말한다면, 수행하는 생활이, 성자, 스님, 수행자가 따로 없다. 세상살이에서도 마장이 끼게 됨을 볼 때, 이 마장은 인간 성숙의 시금석이지만, 빈 하늘마음을 알게 되고 사라져 가는 인정의 사람내음이 회복 된다면...,, 새삼 중국 당나라 때 한산 스님의 시를 통하여 한번쯤 성숙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마음의 여유로움을 풍미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인간은 정지하고 있는 존재가 아니라. 되어가는 존재이다. 퇴보는 변질이며, 성숙은 발전이기에 인간의 건강성은 성숙에 있다. 남의 아픔을 짋밟고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남의 아픔도 나의 아픔으로 여기며, 동병상연의 정도 느끼고, 배려하고 봉사하며 나아가는 인간이 성숙해 가는 존재라고 말한다면, 수행하는 생활이, 성자, 스님, 수행자가 따로 없다. 세상살이에서도 마장이 끼게 됨을 볼 때, 이 마장은 인간 성숙의 시금석이지만, 빈 하늘마음을 알게 되고 사라져 가는 인정의 사람내음이 회복 된다면...,, 새삼 중국 당나라 때 한산 스님의 시를 통하여 한번쯤 성숙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마음의 여유로움을 풍미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사랑도 벗어놓고
미움도 벗어놓고
물처럼 바람처럼 살다 가라 하네“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사랑도 벗어놓고
미움도 벗어놓고
물처럼 바람처럼 살다 가라 하네“
끊임없이 선택을 하는 모순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인간이란 군상들.
집착과 애착의 순환 사슬 속에서 스스로 에고라는 마음의 짐 덩어리를 만들고, 삶의 마지막까지 어두움의 동굴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그러한 자신의 선택이 진정 자신의 모습을 잃어가는 것도 모른채. 또한 사회를 오염시키는 것인지도 모르면서 살다가는 나약한 중생이 되어간다. 이 시대의 최고의 악은, 이 시대의 최고의 오염의 주범은, 그리고 사람내음마저 그 자체의 인간성마저 상실하게 만드는 것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인간” 그 자체이다.
인간적이다.너무나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적이지 너무나 인간적이지 못하며, 이성적이다 너무나 이성적이다 보니. 항상, 합리적이어야 하고, 당위성이 부여 되어야 하고, 법이니,도덕이니, 관습을 앞세우게 된다.
칼을 좋아하며 칼로 망하고, 법 좋아 하다보면 법으로 망하고....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새삼 진실로 여겨진다. 아니, 섭리로 받아들여진다. 이제 신앙을“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자신의 작은 껍질을 벗어가는 자각의 행위”라고 했던 서구인들의 정의처럼, 이제 우리도 스스로 좀더 나은 자신을 위하여, 사람내음 사라지게 만드는 에고라는 습성을 과감하게 벗어 던져버릴 용기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대가 된 것 같다. -하운-
집착과 애착의 순환 사슬 속에서 스스로 에고라는 마음의 짐 덩어리를 만들고, 삶의 마지막까지 어두움의 동굴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그러한 자신의 선택이 진정 자신의 모습을 잃어가는 것도 모른채. 또한 사회를 오염시키는 것인지도 모르면서 살다가는 나약한 중생이 되어간다. 이 시대의 최고의 악은, 이 시대의 최고의 오염의 주범은, 그리고 사람내음마저 그 자체의 인간성마저 상실하게 만드는 것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인간” 그 자체이다.
인간적이다.너무나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적이지 너무나 인간적이지 못하며, 이성적이다 너무나 이성적이다 보니. 항상, 합리적이어야 하고, 당위성이 부여 되어야 하고, 법이니,도덕이니, 관습을 앞세우게 된다.
칼을 좋아하며 칼로 망하고, 법 좋아 하다보면 법으로 망하고....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새삼 진실로 여겨진다. 아니, 섭리로 받아들여진다. 이제 신앙을“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자신의 작은 껍질을 벗어가는 자각의 행위”라고 했던 서구인들의 정의처럼, 이제 우리도 스스로 좀더 나은 자신을 위하여, 사람내음 사라지게 만드는 에고라는 습성을 과감하게 벗어 던져버릴 용기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대가 된 것 같다. -하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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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아름다우면
■시사평론■ 마음이 아름다우면 “개 눈에는 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 말은 사람이 대상을 볼 때 비유적으로 한 말이다. 그렇다. 사람이 세상을 보는 눈은 다양하다. 그 사람이 마음먹은 대로 보는 것이 사람들의 시각이다. 긍정적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은 세상이 긍정적으로 보일 것이요. 부정적으로 보면 세상이 부정적으로 보일 것이다. 대상을 개처럼 보니 당연하게 세상이 개판처럼 보이는 것이다. 그렇다. ‘세상이 개판처럼 보인다’. 모든 것이 자기중심적인 세상으로 변해버렸다.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부모님을 살해해서 유기하는 행위, 계모가 자신의 아기를 구타하여 살인을 서슴지 않는 행위, 미혼모가 유아를 아기를 가방에 넣어 강가에 유기에 살인하는 행위..., 아무리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려고 마음을 다잡아 보아도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다. 부처가 살아나도, 예수님이 살아 계셔도, 성인군자가 땅속에서 부활한다고 해도 분명 지금에 돌아가는 세상은 개판일 것이다. 개판이 도를 지나쳐서 세상이 종말을 맞이하고 있는 징후이다. 말세는 말세이다 부정적으로 대상을 극단적으로 말할 때 야기하는 말이 어쩌면 엄연한 진리가 되어 버린 시대! 말세는 말세이다. 입으로 내 뱉아 죄악을 불러오는 말들이 세상의 진리가 되는 시대! 자기중심적으로 배려 없이 행하는 행위가 진실이 되어 버린 시대! 군중의 함성이, 군중의 마녀 사냥이 세상에 중심이 되려고 하는 시대! 사람의 정서는, 사람이 돌아가야 하는 본연의 고향은 세월 속에 유폐시켜 버리고 사람 존재의 가치를 상실해 버린 시대에 우리는 과연 황폐해진 우리의 가슴에 새로운 싹이 돋아나게 할 수는 있을 것인가? 사막의 땅에 오아시스를 만드는 것도 많은 인고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매 마른 땅위에 옥토를 조성하는 일인들 그와 다를 바가 있는가? 자기중심적인 가치로 경화되어 버린 사람의 마음이 쉽게 타자 중심적이며 타자배려적인 마음으로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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